본문 바로가기

※ 의학 경제 시사

업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3차 열람 데이터 준비

반응형

제8화 업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3차 열람 데이터 준비

이번에는 저의 이야기 여덟 번째 시간,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3차는 열람 데이터 준비입니다. 다음 주에 저희 사장님 보고가 예정되어 있어서 오늘 파워포인트 작업은 90% 마쳤습니다. 지금 자료들은 보고 자료가 아닌, 질문 답변에 대한 개인 열람 데이터 준비입니다. 사실 보고 자료도 중요하지만 이번 여덟 번째 시간이 제일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비유드리자면 앞선 포스팅까지가 이력서 작성이고, 지금은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이기 때문입니다.

(TIP 사실 이번 포스팅은 준비를 하면 한도 끝도 없고, 간략하게 준비하면 간략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시험처럼 정해진 범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로서는 자주 뵙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우려가 됩니다. 사실 최근까지 열번 미만 정도 대면한 전례는 있지만 그래도 떨립니다.)

[업무플로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3차 열람 데이터 준비]

TIP 다음주 오후 4시 보고는 처음에는 상반기 실적보고, 하반기 잔여 계획, 그리고 하반기 운영 계획은 매장 입퇴점 현황, 하반기 매장별 세부 계획으로 보고 드릴 생각입니다. 아마 사장님은 온라인 계획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것이라, 이 부분은 개인 열람 데이터로 구두 보고 올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관련 데이터를 간단히 준비할 계획입니다. 아래 사진과 함께 코멘트로 포스팅 합니다.

1. 신규고객현황(2021년과 2022년 월별 오프라인 신규고객 가입 현황)과 온라인 유입을 통한 회원가입 현황을 준비합니다.

- 상단 사진에서 4행은 년도 월별 오프라인 신규회원 가입수 입니다. 2021년 1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총 3598명이 신규 가입을 했습니다.

- 좌측 적색 실선 상자 안의 내용은 분기별 '총회원, 활성회원, 소통가능회원, 가입회원, 구매회원, 매출을 나타냅니다. 구분(세로 순으로)은 '모자이크 4개 각개 브랜드 오프라인'을 '자사몰은 모자이크 4개 브랜드 온라인 총계'를 나타내며, 합계는 모자이크 4개+자사몰 입니다. 참고로 자사몰은 내부 시스템 상의 이유로 모자이크 4개 개별 추출은 불가하다 합니다.

- 우측 옥색 음영 상자 안의 내용은 추정치로 저희 브랜드 링크를 통해 가입 대상수를 텍스트로 받았습니다. 2022년 7월 26일까지 회원 가입은 3032명, 4월 1일부터 7월 26일까지 회원 가입은 2308명 입니다. 4월부터 링크를 통해 가입한 고객이 다소 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월부터 어떤 가시적인 효과가 있다는 해석입니다.

2. 상단은 22년에 별도로 구성된 온라인 전용 신상품 기간별 판매 소진율, 월별 요약 리뷰 자료입니다. 관련부서 자료입니다.(참고로 온라인 전용 신상품은 온라인 전용으로 생산했으나 판매 극대화를 위해서 오프라인에도 함께 투입한 상황입니다.) 월별 요약 리뷰 자료 그래프에서 청색은 여름 시즌을, 하늘색은 가을 시즌을 말합니다.

- 그래프를 보시면 여름 시즌은 4월에 오픈하여 5월 15일에 고점을 찍습니다. 고점을 찍은 사유는 2차 앵콜과 라이브 방송의 요인으로 마케팅 홍보에 투자를 하면 실적은 나온다는 결론입니다. 가을 시즌은 6월 2일에 오픈하여 7월 10일까지 상승하다 점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 중앙 판매율 판매비중 도표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판매 → 금액비중을 보시면, 온라인 28% 오프라인 72%, 그리고 온라인 20% 오프라인 80% 로 오프라인에서 판매 비중이 높습니다. ('MD' 라고 기재된 것은 모델수를 나타내는데, 41이 여름 시즌을 16이 가을 시즌을 나타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 투입된 상황에서 오프라인의 판매 비중이 높다는 것에 대해서, 상품의 기획이나 온라인 채널에 대해 질문의 소지가 높습니다.(ex 온라인 집중의 취지로 생산했음에도 오프라인 비중이 높은 것은 어떤 이유인가? 방향성이 맞는 것인가?)

- 하단 월별 요약 리뷰 워딩을 읽어봅니다. 4월과 5월까지는 양호하나, 6월과 7월은 하락과 고전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선호도가 다른 부분도 있겠지만, 오프라인 20여개 점포의 의견은 6월부터 다소 불만족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그래프로 보면 광고나 홍보를 하면 매출은 나온다, 즉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3. 상단은 앞으로의 목표와 방향으로 관련부서 자료입니다. 앞서 포스팅한 내용처럼 자사몰과 외부몰을 적극 활용하되, 노출과 홍보 프로모션을 적극 진행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저마진 외부몰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 내용으로 담았습니다.

(TIP 사실 저희 상황이 녹록치 않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생산 모델과 생산 수량의 대폭 감소로, 22년 초부터 퇴점을 진행해왔고 거기에 브랜드 전개 중단 소문까지 있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지속으로 급선회하고 온라인 집중과 오프라인 소수 운영으로 방점을 찍었는데, 사실 그러기에 물량이 많이 부족하여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마음이 편치 않은데, 다음 주 보고 후에 어떤 결론이 나올지 전전긍긍입니다. 하지만 끝나기 전까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오늘 자료는 일 잘하는 법, 업무보고 준비하는 잘하는 법에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2022.8.4.목.

오늘 한줄.

아는 것이 힘이다, 배워야 산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