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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학 경제 시사

업무 온라인 자사몰 운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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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화 업무 온라인 자사몰 운영에 대하여

저의 이야기 일곱 번째 시간, 이번에는 다음의 주제로 짧게 다루고, 추후에 여러번 다루겠습니다. 바로 온라인 운영에 대한 주제입니다. 온라인은 대세로 다양한 채널이 존재합니다. 이에 발 맞추어 기업체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성화와 매출 극대화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온라인의 파급력과 위력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보여주었지만. 오늘은 회사 온라인팀 조직도 자료도 간단히 첨부드립니다.

(TIP 업계 내의 타사를 예로 오늘은 편안하게 소개합니다. 순서는 인원구성과 진행업무 그리고 세부 물량운용 예제 샘플 사진으로 이야기해봅니다. 브랜드별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업무플로어 온라인 자사몰 운영에 대하여]

1.업무플로어 온라인 자사몰 운영 인원 예제

TIP 상단 사진은 I 브랜드 온라인 운영팀 조직도입니다. 팀 내에 네개의 주무부서가 있고, 부서별로 인원이 구성됩니다. 총원 17명에 과장급 3명, 대리급 6명, 사원급 8명입니다. 최근에는 회사 자체 플랫폼의 구축도 중요한 부분이라 체계적인 인원 구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본사 플랫폼 한계로 있어서 외부사이트를 전개하는데, 가령 하프클럽, 11번가, 쿠팡 등 다수의 사이트를 말합니다. 크게 본사사이트와 외부사이트 운영 업무가 큰 틀입니다. 아울러 사진 촬영 및 보정 작업을 진행하는 비주얼 그래픽팀, 사이트를 관리하는 웹디자인팀 인원도 있습니다.

TIP 상품을 운영 시 온라인팀 단독으로 운영하는 회사도 상단의 조직도가 기본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회사는 온라인팀과 오프라인 영업팀으로 구성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물량 운영의 묘가 필요합니다. 첫째 오프라인 비중이 온라인보다 높을 경우, 물량은 오프라인에 할당량이 더 많습니다. 둘째 반대로 온라인 비중이 오프라인보다 높을 경우, 물량은 온라인에 할당량이 더 많습니다.

TIP 여기서 참고로 물량 구분 이유는, 크게 유통 채널별 차별화로 적중률의 실현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이중가 발생을 막기 위함의 목적도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온라인 어플로 검색시, 동일 상품인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격이 상이함을 자주 보셨을 것이고, 이에 따른 가격 컴플레인도 경험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2.업무플로어 온라인 자사몰 운영 온오프라인 물량구분 예제입니다.

TIP 상단 사진을 참고로 좌측 16MD 이 온라인 채널 전용 상품이고, 우측 51MD 와 61MD 는 오프라인 진행 전용상품입니다. 해당 상품들은 21년도 1년차 물량이고, 22년도 신상품은 온라인 노출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회사마다 방향과 규정이 달라서 22년도 신상품의 노출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IP 상단 사진의 우측 51MD 와 61MD 는 오프라인 운영 시 또 다른 목적으로 구분되어 가용되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2022.8.3.수.

오늘 한줄.

구분과 차별화의 묘를 살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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