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학 경제 시사

업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1차 백데이터

반응형

제6화 업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1차 백데이터

이번에는 저의 이야기 여섯 번째 시간,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을 소개합니다. 다음 주에 저희 사장님 보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참석은 저와 기획팀장 이렇게 둘이서 들어갑니다. 사실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는 정례화 되어 있기도 하지만, 분위기에 따라서 급하게 보고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오늘 자료는 일 잘하는 법, 업무보고 준비하는 잘하는 법과도 많은 연관이 되어있으리라 생각합니다.

(TIP 이번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는 서식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회사나 소속팀의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제가 이번 주에 진행하고 있는 업무 자료를 예시로 편하게 포스팅드립니다. 그리고 작성자에 따라서 서식은 다소 다를 수 있음을 감안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는 실제 회의 진행 시 주고 받은 대화도 공유 드릴 계획이라, 열람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업무플로어 하반기 목표달성 보고자료 약식 1차 백데이터]

(이번 포스팅은 제가 임의로 만든 자료를 예시로 소개합니다. 최종 PPT 자료를 만들기 전까지의 과정 중에서 먼저 1차 백데이터 산정부터 편하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순서는 처음은 큰 숫자를, 다음은 세부 항목 숫자를, 끝으로 디테일한 수치를 보고드릴 계획입니다.)

1. 2022년 상반기 유통별 월별 목표대비 실적현황입니다.

TIP 다소 복잡한 구분입니다. 보고의 핵심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2022년 1월에서 6월까지 월별 그리고 상반기 소계, 7월 한달 실적7월까지의 소계를 보고합니다. 어느 채널에서 호조인지, 집중해야 할 채널은 어디인지, 집중하는 채널에서 부진 사유는 무엇인지를 나타냅니다.

- 좌측열의 구성은 크게 5가지 총목표계 / 오프라인 / 총실적계 / 총달성율의 대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각각 목표 / 실적 / 달성율의 소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총목표계 = 오프라인 목표 + 온라인 목표

- 총실적계 = 오프라인 실적 + 온라인 실적

- 달성율 = 실적 / 목표 * 100

- 총달성율 = 총실적계 / 총목표계 * 100

상반기까지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호조인 상황입니다. 지금 내부 목표는 온라인 집중인데, 위 자료를 들이밀면 분명히 질문이 들어올 것입니다. 그에 대한 답변과 대응을 마련해야 합니다.

2. 2022년 잔여기간 유통별 월별 목표계획입니다.

TIP 2022년 잔여기간 목표대비 실적은 모두 100% 달성하겠다는 내용으로 담았습니다. 지금 내부적으로 필달 분위기라 의지를 많이 담았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하단 사진을 보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하단은 오프라인 매장별 월별 필달 금액을 산정한 사진입니다. 상단 우측은 2022년간 총계입니다.

3. 2022년 잔여기간 매장별 월별 목표산정입니다.

TIP 노란색 음영에 적색 숫자는 2021년 매장별 월별 실적입니다. 2022년 매장별 월별 실적을 산정할 때 참고하기 위해서 작업해 두었습니다. 우측 사진에서 진회색음영은 매장별 철수일정입니다. 두 번째 사진에서 '잔여기간소계'의 '총실적계' 수치 '3,061,000' 과 바로 위 세 번째 사진의 ⑥총목표계 수치 '3,061,000'은 일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2022년 잔여기간 목표대비 실적은 모두 100% 달성하겠다고 보고 드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TIP 네 번째 사진입니다. 2022년 매장별 월별 목표와 2023년 매장별 월별 목표를 다같이 산정했습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온라인 목표는 공란으로 두었습니다. 아직 해당 부서에서 수치를 산정 중인 사유로 일단 여기까지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TIP ① 핵심은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리얼버전이고 둘째는 의지버전입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리얼버전은 근사치 접근으로 현실적 대응과 결과 계차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이고, 의지버전은 목표가 높게 잡으면 결과물도 그 만큼 끌러올릴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단 의지는 너무 높으면 결과의 오차가 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리얼버전은 보수적인 접근을 의지버전은 낙관적인 접근이라 생각하는데, 저는 리얼버전을 선호합니다. 마치 후보자가 유권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느냐는 문제같습니다.

TIP ② 제가 보여드린 버전은 리얼버전과 의지버전의 믹스형태 입니다. 먼저 마지노선으로 매장별 월별 달성 가능한 목표를 잡았습니다. 네 번째 좌측은 도표는 매장별 2022년 잔여목표 그리고 우측 도표는 2023년 상반기 목표인데, 진회색 음영은 매장 철수를 의미합니다. 다소 진회색이 많음은 현재 분위기가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TIP ③ 여기서 가장 큰 변수가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개별 매장에서 퇴점이 빨라진다면 진회색 음영이 많아짐으로, 그 만큼 잔여 매장에서 커버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반대로 퇴점을 지연시키면서 방어를 한다면 그 만큼 전체 목표 달성에 소폭 여유가 있습니다. 마치 전쟁과 같습니다.

2022.8.2.화.

오늘 한줄.

다음 주 어떤 코멘트를 남기실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