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독서 자기계발

무엇이 기업을 성장하게 하는가 무엇이 나를 성장하게 하는가

반응형

[무엇이 기업을 성장하게 하는가]

 

요즘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인류는 먹고 살기 참 힘듭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이 업계는 늘 분위기가 좋았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10년전도 힘들었고, 5년전도 힘들었으며, 딱 1년전은 더 힘들었던 시간입니다. 갈 수록 더욱 더 힘들 것입니다.

어느 날 동업계 친한 친구와 술 한잔 했습니다. 한잔 하기 전, 시작은 늘 아래 멘트 한마디로 시작합니다.

① : "내가 지금 회사에서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고"

② "여기서 더 치고 올라가기도 힘든데."

③ "이걸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 

라는 세가지 멘트, 그런데 누구나 격하게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술자리가 끝나고 집에서 곰곰히 생각했고, 위에 ①, ②, ③ 번의 말을 다시 고민했습니다. 술자리에서 그냥 넋두리로 한 말이었지만, 사실 저는 지금 몸 담고 있는 회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상황이며, 이후에 어떤 미래를 맞이할 지 모르지만 끊임없이 발전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무엇이 기업을 성장하게 하는가] 라는 책을 읽으면서, '무엇이 나를 성장하게 하는가'를 진단하며 고민해봅니다.

먼저 제가 성장하기 위해 이 책을 읽으며, 제 자신을 분석을 하기로 합니다. 이 책은 현재 세계적으로 최고의 기업이 된 5개의 기업이 어떻게 최고가 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기업의 장단점을 토대로 제 자신을 돌아보기로 합니다.

무엇이 기업을 성장케 하는가?

아마존, 애플, MS, 넷플릭스! 스타벅스의 성장 비밀.

회사원이란 세포가 모여 기업이란 생명체가 탄생했는데, 위의 다섯 생명체는 어떻게 급성장을 할 수 있었을까요?

 

 

 

제1장 어디에 있는가?

상단 목차에서 '제1장 어디에 있는가?'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답이 나오는 것입니다.

- 지금 우리는 VUCA의 시대에 살고 있다.

Volatility 변동성

Uncertainty 불확실성

Complexity 복잡성

Ambiguty 모호성

- 급성장을 이룬 다섯 기업

저는 책에 나오는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스타벅스를 분석한 자료를 통해서,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 '제2장 경쟁의 조건' 에서 '01 평범함에서 비범함을 만드는 전략' 의 '함께하다' 와 '대범하다', 그리고 '02 신뢰에 기반한 수평적 조직문화' 에서 인상 깊은 부분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

 

 

 

제2장 경쟁력의 조건

01 평범함에서 비범함을 만드는 전략

1) 함께하다 :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에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협력을 하다.

- 아마존 : 고객만을 바라본다. 고객우선주의. 다수의 고객 니즈를 충족.

- 애플 : 헬스케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다. 다양한 의료분야와 독창적인 애플 디바이스의 결합.

- MS : 오픈 소스와의 협력, MS 와 리눅스 그리고 오픈 AI 와 협업.

- 넷플릭스 : 협력이 성장의 열쇠. 많은 미디어 기업의 기기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도록.

- 스타벅스 : 파트너와 함께하다. 직원이 아닌 파트너의 관계, 그리고 중요한 파트너 원두 공급자.

2) 대담하다 : 대담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리스크를 감수하는 용기있는 도전이 필요하다.

- 아마존 : 문화를 인수하다. 자포스의 인수는 조직문화를 결합하기 위한 의지.

- 애플 : 에어팟 당시 대중적이지 않은 무선이어폰을 과감하게 도입.

- MS : 혁신을 위한 과감하고 지속적인 R&D 투자.

- 넷플릭스 : 동영상 컨텐츠 소비 방식을 기존 TV에서 다양한 기기 즉 스마트폰과 노트북 바꾸는 혁신.

- 스타벅스 : 영업시간 중 3시간 동안 문을 닫고 바리스타의 재교육 시간을 마련, 아울러 비효율점포 600여개의 정리와 물류체계 재정립.

( 가장 기본은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만족시키며 관계를 지속해야 한다는, 그리고 결정적인 선택의 기로에서 과감한 선택은 필수라는 점. 이 두 가지는 중요하다고 봅니다.)

02 신뢰에 기반한 수평적 조직문화

야구용어 Five tool player 의 의미? 파워, 스피드, 송구능력, 타격 정확도, 수비능력.

우리의 일상에서도 기본적인 항목들입니다.

1) 아마존 혁신을 위해 실패하다.

-14가지 리더십 원칙

아마존에서 역시 고객에 집착하라는 제1원칙입니다. 마치 쿠팡의 나스닥 상장 이슈와 쿠팡의 성장 배경과도 유사한 맥락이 있습니다.

4) 넷플릭스 문화가 전략이다.

- 넷플릭스 파괴적 혁신과 성공 신화는, 아래 '세 가지 의미'와 '7가지 관점' 그리고 '직원을 평가하는 10가지 가치'로 이해할 수 있다.

기업 문화와 직원에 대한 처우는 가장 기본인 것 같습니다.

5) 스타벅스 함께하다 포용성과 다양성

- 직원이 먼저다.

그리고 가장 공감하시리라 생각되는 말입니다. 직원이 먼저다.

 

 

 

 

제3장 지속 성장의 비밀

5대 기업의 성장 비결을 한 문장으로 살펴보는 시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4p 아마존 매출 세계 1위를 향해 나아가다

'고객만을 최우선으로 바라보는 아마존 전략'을 한마디로 고객 집착 전략이라 부른다.

207p 애플 No1 캐시카우를 꿈꾸다

오히려 무분별한 확장보다는 앱스토어, 애플뮤직, 아이클라우드, 애플페이와 같은 '애플만의 서비스를 통해 강력한 애플 생태계를 형성함으로서' 디바이스 판매가 매출의 전부인 경쟁 기업과는 달리 디바이스 판매와 서비스 매출이 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고록(중략)

MS 클라우드 세계 1위를 향해

(중략) 'MS 가 축적한 높은 기술력'을 이들 개발자들을 통해 오픈 소스로 기여함으로써 생태계 확산을 꾀하였다는 점에서(중략)

스타벅스 테크 기업이 되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이라는 표현 보다는 '디지털 기술을 커피라는 제품에 완벽하게 녹여낸 테크기업이나 디지턱 기업으로 평가'받을 만큼 큰 변화를 가져왔다.

 

 

 

 

무엇이 나를 성장케 하는가?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 먼저 생각나는대로 써봅니다 )

 '고객만을 최우선으로 바라보는 아마존 전략' : 나와 함께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이는 나의 고객이며 그들을 만족시키고 부지런히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② '애플만의 서비스를 통해 강력한 애플 생태계를 형성함으로서' : 나만의 강점을 살려서 일상과 비즈니스의 인프라를 구축한다.

 'MS 가 축적한 높은 기술력' : 현업의 업무 뿐만 아니라, 이후의 먹거리 즉 제 2의 일자리를 준비할 때 완성도 높은 업무 능력과 수준을 키워야 한다. 평소 공부와 좋은 습관 그리고 자기관리의 노력을 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을 커피라는 제품에 완벽하게 녹여낸 테크기업이나 디지턱 기업으로 평가' : 미래는 디지털 시대이므로, 관련 방면으로 꾸준한 공부와 경험을 쌓아야 한다.

( 그리고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

[ 위 포스팅은 저자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2022.5.10.화.

오늘 한줄.

나에 대한 SWOT 분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