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식사 음식 맛집

역삼역 박속낙지 낚지볶음 캡사이신 매운맛 보양식 다이어트효과 과학이야기

반응형

역삼역 박속낙지 낚지볶음

오늘 점심은 역삼역 박속낙지라는 가게에서 낚지볶음을 먹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낚지볶음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매운맛의 핵심인 캡사이신과 보양식인 낚지볶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다이어트와 관련된 과학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어제 잠이 안와서 새벽 3시에 잠들었다가 겨우 일어납니다. 점심때 일이 있어서 3시에 우체국 볼일을 보고 점심을 먹습니다. 요즘 많이 피곤해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던 중, 낚지볶음이 눈에 들어옵니다. 때마침 점심시간이 지나서 한가롭게 먹습니다. 낙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보양식입니다. 먼저 다이어트 효과와 빈혈의 개선과 예방, 그리고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사실 분위기는 점심 식사보다 저녁 회식이 어울리는 분위기입니다. 저는 점심 때가 훨씬 지나서 와봅니다.)

 

(낚지볶음은 오징어 볶음의 식감과 미묘하게 다르지만, 매콤콤한 양념을 칼칼하게 볶아내어 서로 비슷합니다. 낙지볶음과 해물파전은 환상의 조화를, 서비스로 콩나물국 혹은 조개탕 같이 맑은 국물이 함께 나올 때가 있습니다. 밑반찬으로 전이 나왔고, 미역국이 함께 나옵니다.)

(낚지볶음의 양은 눈으로 봤을 때 많아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김기루와 콩나물 그리고 상추와 함께 비벼서 먹어보니 적당한 양인 것 같은데 참고로 저는 대식가는 아닙니다. 처음 몇 숟가락을 먹을 때에는 괜찮은데 점점 매워집니다.)

매운맛 성분은 네 가지로 구분

알리신, 마늘이나 양파에 있는

피페린, 후추에 있는

시니그린, 겨자와 고추냉이에 있는

캡사이신, 고추에 있는 ☆

위의 네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캡사이신의 효과는?

소량의 캡사이신은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대상포진과 말초 신경병증의 통증 치료에 이용, 혈류를 원활히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하기도 합니다.

왜 매운것을 먹는가? 매운 음식을 먹는 이유?

①캡사이신, 알리신 →

② 온도수용체 활성화 →

③ 매운 맛으로, 몸속에 열이발생 →

④ 매운 고통 상쇄를 위해 엔돌핀 분비 →

⑤ 심리적 안정감

포유류는 체온 유지를 위해 추위 더위 온도를 느끼는 온도수용체가 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과 마늘의 알리신 등에 의해 온도수용체가 활성화됩니다.

매운것을 먹을때 몸속에서 열이 나는 이유, 바로 온도수용체의 '온도 센서' 작용 때문입니다.

뇌에서 매운 고통을 상쇄시켜주는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심리적인 시원함을 느끼게 됩니다.

 

캡사이신 다이어트 효과는?

캡사이신은 '백색지방(체지방 저장하려는)'을 '갈색지방(열량 소모를 늘리는)'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캡사이신은 체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매운 음식은 먹으면 천천히 먹게 되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캡사이신 다이어트 역효과는?

매운맛 자체가 고통스럽기 때문에, 위장 질환의 노출과 비만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운맛 때문에 오히려 탄수화물, 지방 등을 과도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캡사이신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성분인 만큼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을 자극

 


 

오늘 낚지볶음을 먹고 사무실을 들어오는데 땀이 멈추지 않습니다. 먹을 때에도 땀이 비오듯이 나왔는데, 그래도 땀을 흘리니까 얼굴도 뽀애지는 것 같고. 진정한 보양식은 내 마음의 양식이 아닐까요? 모든 병은 마음에서 나온다는 허준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2022.9.14.수.

오늘 한줄.

진정한 보양식은, 책읽기와 글쓰기라는 마음의 양식이 진정한 보양식 같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