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학 경제 시사

업무 재계약 진행의 건 마진 인상의 건​ 대응 시나리오 및 보고방법

반응형

제12화 업무 재계약 진행의 건 마진 인상의 건 ​대응 시나리오 및 보고방법

이번에는 열두번째 재계약 진행의 건으로 여러가지 사안 중에 마진 인상의 건에 대해 이야기 해봅니다. 여러가지 난해한 업무들이 많습니다만, 특히 돈과 관련된 문제는 사안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마진 인상, 사실 요즘 분위기에 마진 인상의 건은 요청하는 입장에서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서로 주고받기 어려운 주제입니다. 마진 인상 요청 대응방안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심플하게 두 가지 입니다.

아래는 마진인상 요청 대응 시나리오 요약입니다. 크게 1. 인상진행 2.인상불가 두 가지에서, 그리고 방향에 따른 세부 대응 1-1, 1-2 2-1, 2-2 가 있으며, 나무가지처럼 여러가지 대응 시나리오가 있는데 편하게 공유드립니다. 오늘 자료는 일 잘하는 법, 업무보고 준비하는 잘하는 법에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1. 인상진행 시나리오

( 매출 및 실적, 상호 유대 관계, 발전 가능성, 외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점포 및 관련 지점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호조, 향 후 발전성도 긍정적일 경우, 당사가 인상할 여력이나 분위기가 가능항 경우의 시나리오입니다.)

1-1. 얼마나 인상하는가?

1-2. 시점은 언제부터?

2. 인상불가 시나리오

(인상불가 시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있으나, 간략하게 요약해봅니다. 여러가지 의미와 히스토리가 있습니다.)

2-1. 인상불가 통보와 퇴점고려

2-1-1. 인상불가 점포만 퇴점하는 시나리오

(우리는 인상 불가하다, 철수도 고려하겠다. 불가 시나리오 중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2-1-2. 해당점포 및 번외점포 동시 퇴점하는 시나리오

(인상을 고집한다면 타점도 동시 철수하겠다, 혹은 전점 철수하겠다. 최강 시나리오입니다. 여기 말고 해당 유통망 전체도 불사할 정도로 인상은 불가하다는 의미입니다.)

2-2. 인상불가 통보와 상대방의 동의.

2-2-1. 현 마진 유지 혹은 향후 인상

(마진 인상이 어려우니 현행으로 가자, 혹은 당장 인상은 어려우니 향후 논의하자.)

2-2-2. 추후 인상 시점 및 조건 논의

(향후 얼마나 언제부터 얼마나 인상할 것인가. 지금 당장은 도저히 힘든 상황이라, 언제부터 진행을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으니 이번은 유예해달라.)

관련 사진과 함께 부연 설명으로 포스팅합니다.

(상기의 문서는 2022년 7월에 발송된 공문입니다. 사실 저희 브랜드는 해당 점포 최초 오픈 시 경쟁사 대비 마진이 낮았고, 작년 해당점포 인상건을 보류한 전례가 있습니다. 보고하기 전에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여러가지 서식과 멘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나는대로 정리한 부분임을 감안 부탁드립니다.)

(상단 사진은 제가 혼자 열람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했는데, 갑자기 보고를 원하실 경우를 대비해서 만든 이유도 있습니다. 항목에서 쟁점 사안은 공통의 부분이라 구분선은 생략했고, 내부 상황이란 구분 항목을 넣었습니다. 상대방이 왜 요청했는지 그 배경을 워딩했는데, 이는 만약에 인상을 해야 할 판단이 서면 설득을 시키기 위한 사유도 넣었습니다. 실무 의견은 상대방 실무자의 솔직한 속내를, 우측은 저의 대응 방향을 담았습니다. 사실 상호간 서로 다른 상황인데, 같은 쟁점으로 이야기 하고, 최선의 결론을 도출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2022.8.10.수.

오늘 한줄.

우리는 서로 다른 상황에서 같은 쟁점으로 논의하여 적절한 결론을 도출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