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학 경제 시사

업무 영업계획 워딩작성하는 방법팁

반응형

제2화 월별업무 영업계획 워딩작성

이번에는 저의 이야기 두 번째 시간입니다. 어쩌면 모든 분들의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회사 생활 혹은 자영업을 하게되면 반드시 계획은 필요합니다. 통상적으로 년간, 월간, 주간, 일간으로 수치와 워딩으로 움직이는데 앞서 '업무 영업계획 수치작성하는 방법팁' 다음 이야기입니다. 보통 작성자의 성향에 따라서 숫자 혹은 워딩 둘다, 혹은 둘중 하나를 편하게 받아 들이실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둘다 편하지 않았습니다.

(TIP 8월 영업 계획을 예로 들어봅니다. 영업 계획은 먼저 작년 8월 수치와 진행한 영업 활동을 기준으로 수립합니다. 그리고 수치 작성이 먼저냐 워딩 작성이 먼저냐를 규정짓기 어렵지만, 통상 수치를 먼저 수립하고 워딩을 작성합니다. 따라서 히스토리를 알고 있거나, 유통사별 년간 월별 이벤트 즉 년간스케줄을 알고 계시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업무플로어 영업계획 워딩작성]

1. 전년 월간 스케줄 혹은 전년 일자별 계획을 기준으로

(TIP 전체적으로 진행예정 일정, 매장별 혹은 상품별로 예를 들어 A는 7월 며칠부터 며칠까지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이런 내용들을 표에 담는 것입니다.)


2. 본사 영업활동 기준 혹은 유통사별 일간스케줄

2-1. 본사 영업활동 기준

(TIP 제 생각에 신규브랜드가 아닌 보통의 회사는 지난 히스토리 자료를 다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신규브랜드에 입사했더라도 경력자라면 대략 흐름은 알고 계시리라 판단이 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도 있지만, 마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처럼 어떤 일정이 있기에 어렵지 않게 작성은 가능합니다.)

2-2. 유통사별 일간스케줄

(TIP 과거 백화점 3사 혹은 타 유통사에서 발행하는 소식지나 전단지 그리고 DM 같은 자료를 참조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경력자라면 따로 정리해서 가지고 다니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유통사별 일간스케줄은 유통사별 년간스케줄의 축소판으로, 현업에 계시지 않으신 분들도 숙지하시면 실생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영업계획 예시사진]

이번에는 다양한 과거 서식과 양식 사진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아마 말로 풀어서 설명 드리는 것 보다 사진으로 보시면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 2007년도 8월 전년대비 일자별 매출 현황입니다.



(TIP 2007년도 8월 전년대비 일자별 매출현황입니다. 일자별 매출과 누계매출 그리고 진척율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 영업진행현황을 보시면, 품목할인과 신상품 할인 그리고 8월 15일 광복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품목 할인과 신상품 할인은 상품 판매율이 목표에 미치지 못 할 경우, 판매 시기를 놓치게 되면 재고 부담이 되는 사유로 진행했습니다. 노란 음영은 주말을 나타낸 것입니다. 당시에는 온라인 유통보다 오프라인의 활성화로, 주말 집객에 매출 총력을 기울인다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 2007년 영업 타임스케줄입니다.



(TIP 2007년 영업 타임스케줄입니다. 월별로 유통사별 그리고 본사에서 진행했던 영업활동 모음입니다. 사실 회사마다 상이하지만, 한 회사 서식만 있어도 동업계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15년전 자료이지만 월별 유통사의 영업 활동은 큰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 2015년 5월 일목표 및 영업계획안입니다.



(TIP 상단 사진에서 적색 원형을 보시면 됩니다. 앞서 두개의 사진보다 복잡하지만, 일자별 목표와 일별 영업계획을 한번에 보고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이 큰 틀에서 숫자와 영업 활동을 본다면, 상단 사진은 유통사에서 특별하게 임택트를 줘야 하는 지점을 강조했다 보시면 됩니다.)


▷ 2016년 1월 일목표 및 영업계획안입니다.



(TIP 네번째 사진이 세번와 차이가 있다면, 일자별 영업 활동을 주차별 단위로 묶었습니다. 세번째보다 간명합니다. 제가 과거 A3 사이즈로 유통사와 본사 영업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를 만들다가 그만 두었던 기억이 납니다. 시간이 나면 한번 파일을 찾아봐야 겠습니다.)


네가지 사진을 서식으로 보여드렸습니다. 다양한 서식과 정답은 없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일자별 수치와 영업 활동을 점검하며 운영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숫자와 워딩을 한장에 표현하는 것과 세부로 나누는 것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2022.7.27.수.
오늘 한줄.
제2화 월별업무 영업계획 워딩작성, 2007년 8월의 나와 2015년 5월의 나 그리고 2016년 1월의 나를 만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