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결과 안내문
퇴근길 우체통에 우편물이 하나 왔습니다. 정서 행동특성검사 결과 통보서였습니다. 처음보는 서류라서 살짝 긴장이 되기도 하지만 자세히 읽어보기로 합니다.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란?
검사목적은 학생정서 행동특성 검사란? 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정서, 행동발달 경향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전문기관이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또는 건강기록부에 일절 기재되지 않으며 학생의 검사 결과 자료는 검사 결과를 가정에 알려드린 후 관련 자료는 일괄 폐기됩니다.
검사도구 CPSQ 설명입니다.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는 부모님의 답변에 기초를 두고 자녀의 성격특성과 정서, 행동발달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의학적 진단을 위한 평가는 아닙니다. 검사결과 정서, 행동문제 총점이 기준점수보다 높은 아동의 경우 정서나 행동상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총점에 따라 정상군과 관심군으로 구분하며 100명중 약 7명의 학생이 관심군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심군으로 나타날 경우 집중력 부족과 불안 그리고 우울, 학습 곤란, 사회성 곤란, 예민, 반항적인 행동이 높게 나타날 수 있어서 전문기관의 심층평가를 권장합니다.
(일단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또는 건강기록부에 일절 기재되지 않으며 학생의 검사 결과 자료는 검사 결과를 가정에 알려드린 후 관련 자료는 일괄 폐기'된다는 것. 그리고 '행동특성검사는 부모님의 답변에 기초를 두고 자녀의 성격특성과 정서, 행동발달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라는 점. 이 두 가지를 우리가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나의 대표적 성격요인 이해하기
- 핵심 성격 및 핵심 성격을 설명하는 6가지 요인은 위의 내용같습니다.
- 성실성, 책임감과 신중하게 처리하는 태도
- 자존감, 나에 대해 가치롭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
- 개방성, 다양한 관점으로 다른 생각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태도
- 공동체의식, 내가 속한 집단에 소속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태도
- 타인이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공감하고 존중하는 태도
- 사회적주도성, 대인관계나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2 성격요인의 대표인물
- 1번의 성격요인 6가지에 따른 각각의 대표 인물을 알아보는 내용입니다.
- 성격요인을 대표하는 사람은 누가 있을 지 알아보고 내 주변에서 찾아 봅시다.
(위의 1번 성격요인 6가지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성격요인 같습니다. 아울러 2번 성격요인의 대표 인물을 우리 주변에서 알아보는 것도 좋은 시간 같습니다.)
3 성격요인 계발 방안
-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성격 요인의 계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성실성, 줄넘기 10분 이상하기, 신발정리하기,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
- 자존감, 잠들기 전에 자신이 잘 해낸 부분을 떠올려보고 스스로 북돋아 주세요
- 개방성, 반에서 나와 가장 다르다고 생각하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타인이해, 친구가 이야기할 때, 응 그랬구나, 로 얘기해 보세요.
- 공동체의식, 지역신문이나 학교신문을 읽고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어떤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 사회적주도성, 친구들과 함께 해보고 싶은 일을 생각해보고, 함께 해보자, 고 먼저 말해 보세요
(위의 내용 1,2,3번은 어른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교육자료 같습니다.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자기 계발에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1 검사 결과 정서 행동문제의 총점
- 총 영역은 5가지 입니다.
- 부모자녀관계 / 집중력부진 / 불안우울 / 학습,사회성부진 / 과민, 반항성.
2 문제 영역별 적응상황
- 원점수 / T점수 / 백분위수 / 의미 항목별로 결과가 매겨집니다.
(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결과지입니다. 위의 검사지 결과 내용을 보니, 다행히 나쁜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2.5.30.월.
오늘 한줄.
관심은 모든 것의 기본입니다.
'※ 자녀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낭콩 키우기 과정 (11) | 2022.05.31 |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결과통지서 상상을 입체로 3D펜 (10) | 2022.05.30 |
최인아책방 강남파이낸스빌딩1층 (10) | 2022.05.27 |
초등학교 교육소식지 (8) | 2022.05.27 |
기억하는 사람들 강제징용노동자상 (10) | 2022.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