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트렌드 "
소비트렌드전망, 2022년트렌드요약
이번 시간에는 2023년 트렌드 포스팅을 합니다. 2022년도 이제 두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이고, 2023년을 맞이하기 전에 한번 꼭 짚고 넘어가고 싶었어요. 2023년도 2022년 못지 않게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은 요약 중심으로 전개하겠습니다. 제가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담았는데, 읽어보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요.
① 평균실종
(평균치가 사라지고,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 어느 특정에 집중된 N극화의 모습)
정규분포의 정규성이 왜곡됨으로서 양극단의 양극화, 개별값이 존재하는 N극화, 한쪽으로 쏠리는 단극화
무난함과 평범함 그리고 보통과 정상의 기준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탁월함, 차별화, 다양성의 필수가 예상되어요.
평범하면 죽는다.
① 평균실종
(평균치가 사라지고,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 어느 특정에 집중된 N극화의 모습)
- 정규분포의 실종 → 양극화 , N극화, 단극화
- 양극화 : 자본주의의 숙명, 부익부 빈익빈 → '짠테크' 열풍
- 정치적 사회적 양극화 : 미국 정치의 양극화, 대한민국 20대 정치 사회 양극화
- N극화 : 맛집과 멋집, 개인별 취향의 중요성 대두,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 단극화 : 구글, 아마존 플랫폼의 독주
② 오피스빅뱅
(과거 직장 모습과 다른, 재택 혹은 여러가지 형태의 근무 일상화)
대사직 시대가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릅니다. 이직과 퇴직의 열풍에서 인재를 지키려는 노력.
플랫폼 노동자와 슈퍼 프리랜서 규모의 증가추세.
조직의 성장보다 나의 성장이 더 중요하다.
② 오피스빅뱅
(과거 직장 모습과 다른, 재택 혹은 여러가지 형태의 근무 일상화)
- 이직, 퇴사 키워드 언급량 급증
- 조직 : 급여보다 복지
- 노동시장 : 대프리랜서 시대, 긱노동+슈퍼프리랜서
- 이누야사 ' 여러분 이제 세상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제 행복을 찾아 떠납니다.
③ 체리슈머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다양한 모습의 소비형태를 보일 것)
1인 가구의 증가로 작고 유연한 소비를 선호하는 구조적 변화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고, 가격대별로 촘촘한 제품군을 마련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③ 체리슈머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다양한 모습의 소비형태를 보일 것)
- 0원르로 일주일 살기, 무지출 챌린지 도전
- 조각내어 산다, 조각전략(소포장) / 함께산다, 반반전략(공동구매) / 유연하게 산다, 말랑전략(캐롯 퍼마일)
④ 인덱스관계
(인간관계는 SNS 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모습과 목적에 따라 변화할 것)
인친, 트친, 패친, 실친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 많은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관계의 밀도보다 스펙트럼이 중요
④ 인덱스관계
(인간관계는 SNS 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모습과 목적에 따라 변화할 것)
- 만들기, 분류하기, 관리하기
- 목적관계의 중요성, 관계의 스펙트럼, 관계유지하기
- 팬데믹 + 소셜네트워크 + 서로다른 생애주기
⑤ 뉴디멘드 전략
(기존 브랜드가 지속하기 위해서 대체가능한 가치 혹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
소비자지향적 관점에서 출발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답은 항상 고객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⑤ 뉴디멘드
(기존 브랜드가 지속하기 위해서 대체가능한 가치 혹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
- 상품과잉의 시대 → 교체수요 + 신규수요 → 업그레이드(Z플립, Z폴더), 지속적 업그레이드(테슬라 차량 소프트웨어)
- 컨셉 덧입히기 : 볼보자동차 순환 비즈니스 모델 / 프리미엄 컨셉 : 렉서스 중저가 → 고급 이미지
- 렌탈, 후불, 보상 및 교체판매
⑥ 디깅모멘텀
(대중은 개인의 진심과 관심사를 전문적으로 파고드는 흐름을 보여줄 것)
몰입하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컨셉에 열중하는 컨셉형
같은 대상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관계형
특정 물건이나 경험의 수집을 통해 만족과 과시를 추구하는 수집형
디깅러들의 입소문힘이 강해지면서 이들의 마케팅적 역할이 중요해지는 추세
⑥ 디깅모멘텀
(대중은 개인의 진심과 관심사를 전문적으로 파고드는 흐름을 보여줄 것)
- 헤르미온느 컨셉트로 공부 동기부여, 30대의 아이돌 덕질, 레고마니아의 레테크(레고+재테크)
⑦ 알파세대
(2010년 이후의 모바일, 온라인, SNS에 특화된 세대의 영향력이 커질 것)
제일 중요한 것은 나.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국영수코, 코딩학습을 자연스럽게.
⑦ 알파세대
(2010년 이후의 모바일, 온라인, SNS에 특화된 세대의 영향력이 커질 것)
- Y세대 1980~1994 / Z세대 1995~2009 / 알파세대
- 알파세대 : 자기중심, 각자 영역의 세분화, 유투브와 틱톡, 경제교육 투자와 경영교육
- 가상공간 + 현실공간 → 다이소, 무인문방구, 인생네컷, 마라탕, 버블티
⑧ 선제적 대응기술
(기술을 이용한 사전의 불편함과 사고를 방지하는 시대의 도래. ex 보이스피싱 외)
⑧ 선제적 대응기술
(기술을 이용한 사전의 불편함과 사고를 방지하는 시대의 도래. ex 보이스피싱 외)
- 선제적 대응기술 : 보이스피싱 방지, 스마트 리빙구현, 배달앱 어플(진행과정공유), 디지털미러(매장고객 성별,연령,스타일분석)
⑨ 공간력
(다양한 공간을 과학기술로 활용하여 구현, 불황기 리테일의 돌파구가 될 것)
공간 자체로 사람을 끌어들이는 인력
가상 공간과 연계되어 효율성을 강화하는 연계력
메타버스와 융합을 통해 지평을 넓히는 확장력
⑨ 공간력
(다양한 공간을 과학기술로 활용하여 구현, 불황기 리테일의 돌파구가 될 것)
- 가상공간 활용, 빅박스 전략(쇼핑몰, 백화점 대형매장), 거리단축(소형매장으로)
- 오프라인 매장 다양한 기술집약 : 쇼핑앱 → QR코드 → 상품정보 → 피팅룸
⑩ 네버랜드 신드롬
(100세 시대의 보편화로 기존 피터팬 신드롬과 다른 모습을 추구. ex 키덜트, 안티에이징 외)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동반하게 된 생애주기의 구조적 변화
⑩ 네버랜드
(100세 시대의 보편화로 기존 피터팬 신드롬과 다른 모습을 추구. ex 키덜트, 안티에이징 외)
- 어린시절 그리움은 돌아감, 나이들지 않으려는 머무름, 재미있게 놀고싶은 놂.
- 돌아감 : 포켓몬빵, 키덜트 문화 / 머무름 : 늙지 않는다는 것 / 놂 : 골린이의 명랑골프, 카드뉴스, 러버덕, 벨리곰
- 생애주기의 구조적 변화로 유년화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23년 트렌드 시간을 마무리 하고, 다음은 2022년 트렌드 요약 시간도 중요할 것 같아요.
2022년 트렌드 요약 시간입니다.
※ 27p 나노사회로의 전환
※ 27p 나노사회로의 전환
-나노사회 : 개인 취향, 산업형태, 사회적 가치가 극소 단위로 파편화되는 현상. 공동체의 해체화 개인의 파편화 /
-집단분열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미국 중국의 대결, 미국의 분열 / 대한민국의 분열과 현실, 노키즈존, 노펫존, 노중년존 /
-나노시장 : 개인간의 거래, 플랫폼, 유통의 증가 / 라이크커머스 '좋아요' 기반 /
-나노가족 : 1인 가족 증가, 개인 가치 중시 /
-나노노동 : 혼자 일하는 / 정규직+아르바이트 /
※ 45p 대투자 시대 생존법
※ 45p 대투자 시대 생존법
-17개국 중 14개국 국민 삶의 1순위는 가족, 대한민국 국민 삶의 1순위 물질적 풍요 /
-머니러시 : 월급 이외 수입원 필수, 수입원의 다각화 /
-물가상승, 금리상승, 월급동결 → 재테크 : 안전자산, 소액투자 / 시테크 : 리워드 플랫콤 / 덕테크 : 덕질이 수익까지 /
※ 61p 슬기로운 엔대믹 생황
※ 61p 슬기로운 엔대믹 생황
-바른생활 루틴이, 자기계발 플랫폼 /
-재미 모아 건강, 마이너스 전략 소식좌 제로칼로리 /
-힘을 모아 가치 , 플랫폼을 이용하는 운동으로 목표달성 /
※ 79p 일상 속 오아시스를 찾아서
※ 79p 일상 속 오아시스를 찾아서
-시골오아시스, 시골로 떠나기, 호캉스 일상화, 시골여행 /
-러스틱 라이프 : 시골 고유의 매력을 즐기며 시골향 라이프 지칭 /
-도시오아시스
-추억오아시스, 싸이월드, 전원일기, 무한도전, 옛능(옛날예능)
※ 97p 메타버스와 내러티브가 만드는 새로운 현실
※ 97p 메타버스와 내러티브가 만드는 새로운 현실
-메타(가공,추상)+버스(유니버스), 제패토, 무아인, 로지 /
-내러티브, 새로운 컨셉트으로 자기만의 세계관 형성, 새비지가든, 레이지파머스, 남산대학식물학과 /
" 118p 2022년 10대 트렌드 상품 "
① K 콘텐츠 : 오징어 게임, 지옥, 종이의 집, 수리남
② 비대면 플랫폼 : 비대면 근무, 비대면 진료, 비대면 교육
③ 캐릭터 기획 식품 : 포켓몬빵, 메이플스토리빵, 디지몬 어드벤처빵 / 득템력
④ 상담예능 : 금쪽같은 시리즈, 고딩엄빠 / 진격의 할매. 고립된 현대인의 소통
⑤ 친환경포장 : 라벨프리 포장방식 / 필환경소비 트렌드 확산
⑥ 제로음료 : 제로칼로리, 제로펩시, 탐스제로, 하이트 제로 외
⑦ 이색주류 : 원소주, 진로 1924 헤리티지, 프리미엄 시장 / 혼술과 홈술 문화의 확산
⑧ 셀프사진관 : 인생네컷, 증명네컷 / 22년 중반 거리두기 완화는 대면의 소중함을 원하는 사람의 증가로
⑨ 새치샴푸 : 젊게 살고 싶은 4060 세대
⑩ 도심 근교 대형 카페 : 코로나 사태로 국내 여행의 일상화
2022.11.5.토
오늘 한줄
2023년은 생각보다 더 많이 힘들지 모릅니다. 어쩌면 2024년까지.
'※ 독서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 로버트기요사키 자기계발서추천 도서추천 네트워크마케팅 네트워크구축 (7) | 2022.11.12 |
---|---|
세계는 왜 싸우는가 세계분쟁지역 교양추천도서 아프가니스탄 전쟁 (18) | 2022.11.06 |
부자들의 음모 2부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 부자가되는방법 불황을버티는법 경제서적추천 (9) | 2022.10.17 |
부자들의 음모 1부 부자들의계략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 부자가되는방법 불황을버티는법 경제서적추천 경제위기 경기후퇴 경기공황 (2) | 2022.10.17 |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스타트업 창업노하우 사업구상 아이디어찾기 체크리스트 도전정신 빠른실행력 (19) | 2022.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