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반도체 삼성전자 추격 TSMC 독주
이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요? 혹시 이견이 있으시다면, 양해를 구해봅니다. 대한민국의 위상보다 삼성전자의 인지도가 더 높을지 모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브랜드 삼성전자. 호조였을 때에도 있었지만 많이 고전했고, 지금도 고전 중인 상황입니다. 비단 삼성전자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은 반도체에 대해서
편하게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와 TSMC 파운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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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와 파운드리는 서로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 메모리는? 삼성전자
고객 : 범용으로,
생산 : 불특정 다수라 수요와 공급에 가격 탄력성이 큽니다.
- 파운드리? TSMC
고객 : 주문생산,
생산 : 사전계약 가격+특정고객 공급으로 매출이 안정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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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MC 파운드리 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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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와 인텔의 부진 → 7나노 이하 첨단 공정 매출액 상승 → 3분기 TSMC 매출액 기준 세계 1위 독주
- 7나노 이하 파운드리 매출액 : TSMC 400억 > 삼성전자 50억
- 세계 파운드리 점유율 : 1위 TSMC 56% > 2위 삼성전자 15% > UMC 6%(대만) > 글로벌파운드리 5%(미국) 외
'삼정선자 파운드리 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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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사, 주문하는 입장에서는 특정 기업의 공급 독점보다 다원화를 통한 가격 협상을 선호합니다.
- 10나노 이하 파운드리 : TSMC 와 삼성전자만 가능, 3나노 양산까지 시작하여 희소성까지 상승했어요.
- 그러나 7나노 이하 파운드리 매출액을 보면, TSMC 400억 > 삼성전자 50억 입니다.
- 하지만 삼성전자 파운드리 역사가 짧음에도 여기까지 올라온 것은 대단해요.
삼성전자 갤럭시 A33 자급제 SM-A336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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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전자 파운드리 추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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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SMC 독주 → 불황 침체 지속 → 수요 감소 → 일부 주문 취소 → 가격 재협상 → 불발 시 이탈 → 이탈고객 삼성전자로
-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 경쟁력입니다. 반도체 칩 핵심 : 성능+전력효율+단위면적
- 단기 추월은 힘들지 몰라도, 위협적인 잠재력은 충분합니다.
- 팹리스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해요. 파운드리는 설계를 하는 업체인 팹리스가 고객사인데, 애플과 구글이 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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