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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저는 사업을 하지 않지만, 저희 와이프 덕분에 좋은 책을 올해 많이 만나고 있어요. 읽으면서 혼자서 많이 감탄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기계발서 추천의 시간입니다. 사업의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요? 읽으면서 뼈 때리는 조언이 많이 나왔어요. 오늘은 도서추천, 저자 박종윤식 이야기의 시간입니다. 결국 중요한 불패의 마케팅은 혁신과 변화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 같아요.

7p

사람을 남긴다는 말의 진짜 의미

나에세 유리한 관계로 사람을 남기는 게 아니라, 고객에게 유리한 나를 남기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성공은 세상 속 누군가들에세 만족이라는 대가를 지불해야 얻을 수 있나는 사실을.

불패의 마케팅은 어떤 비결을 가지고 있을까요? 저는 그 답이 고객이라는 존재를 제대로 아는 것에 있다고 믿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마케팅 측면에서 저자의 경험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기도 하지만, 결국 나 자신의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많은 조언을 해줘서 너무 좋았어요.)

27p

내가 쓰는 단어가 인생을 만든다.

어려운 게 아니고 안하는 겁니다.

그냥 쉬운 것 기대하고 덜 힘들고 덜 어려운 것 찾다가 하루 바쁜 척만 했지, 진짜 해야 할 것은 하나도 실천하지 않은 자기 자신을 변명하고 위로하는 것 뿐입니다.

갖고 싶으면 가지면 되는데, 갖고 싶다 라고 바라기만 하고 움직이지 않는 모습은 이제 그만 보고 싶습니다.

(맞습니다. 사업을 하거나 하지 않거나, 일상을 보내는 제 자신에게 되묻게 되더라구요. 진정 나는 해야 할 것을 놓치지 않았는가.)

내가 받는 돈은 지금 나의 값이 되지만 내가 쓰는 돈은 내 미래의 값이 된다.

돈을 가볍게 대하는 자에세 찾아올 돈은 없다. 그래서 받을 때는 두려움과 감사를 써야 할 때는 미래를 걸어야 하는 것이 바로 돈의 가치이다.

37p

무엇이 혁신입니까?

저지르십시오. 시도하십시오. 지금은 99번 실패해도 한 번을 성공하면 천하의 주인이 될 바로 그런 시대입니다.

가난은 유전도 아니고 유산도 아니다.

내부분의 경우 성인 이후부터 그것은 자신의 선택이고 습관과 태도의 결과다. 그러니 억울하다고 하지 마라. 혹 억울할 만하더라도 울고 한탄해도 바뀌는 건 없으니까.

(그러니 변화가 필요하다. 돈을 못 버는 것이 맞는가? 혹시 안 버는 것 아닌가?)

49p

나하고 직접 실적을 가지고 싸우는 사람만 경쟁자가 아니라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부분들에 먼저가 있는 사람도 내 인생에서 좋은 경쟁자입니다.

59p

결핍 노트 쓰는 9단계

1 누군가의 불만을 캐치하라.

2 그 불만의 이유를 파악하라.

3 그 불만을 어떻게 해소하고 싶어 하는지 파악하라.

4 이러한 불만을 가진 집단이 있는지 조사하라.

5 그 집단이 가진 공통점을 파악하라.

6 ※ 그 대안이 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라.

7 이미 6단계가 시장에 존재하는지 조사하라.

8 그것의 성공 또는 실패 원인을 분석하라.

9 6단계를 강화하라.

특정 영역에서 비교 우위의 좋은 상품인가?

타깃 고객과 공감이 가능한 스토리를 갖춘 광고인가?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알기 쉬운 고객 언어로 접객하는가?

(모든 말이 중요하지만, 특히 중요한 부분은, 스토리를 갖춘 광고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어떤 컨텐츠로 접근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67p

묻습니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가?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이들은 어디에 있는가?

나는 그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교감하는가?

나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즐기는가?

그들에게 칭찬받는 즐거움을 위해 적극적인가?

73p

비용관리, 진짜 하고 계신가요?

어머니의 가계부는 저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작은 창업을 시작해서 어느정도 규모가 커지기 전까지 모든 사업 운영의 현금 흐름은 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관리했고.

(이 대목, 진짜 저를 되돌아보게 했어요. 관리를 하지 않으면서, 월급날이 되면 사색이 되어버리는 모습을 보면서 모든 것은 내가 컨트롤이 가능한 것이었는데.)

77p

눈사람 같은 브랜드가 되려면

1 창업동기, 핵심가치, 전략이 단단한가.

2 다양한 시도를 통해 시장과 고객을 경험해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

3 상품과 서비스 영역에 대한 보완, 개선 작업

4 시장은 확대되고 고객은 늘어납니다.

5 그러다보면 멋진 눈사람 같은 브랜드가 되는 날이 오죠.

(저는 창업이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 자신에 대한 브랜드 확립고 창업의 과정과 같다고 봅니다. 나를 브랜딩하라!)

81p

다음 질문에 답하라.

누구에게 왜 당신의 창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어떤 것을 보완하고 어떤 시장을 창출하려고 하는가?

그 생각을 누구를 통해 어떻게 확인해 보았는가?

그 상품, 그 서비스, 그 기술은 좋은 것인가?

너무 멀리 내다본 건 아닌가?

어디서 어떻게 잠재 고객을 모을 것인가?

그들에게 왜 당신에게서 사고 당신의 것을 써야 하는가?

고객이 된 이들과 어떤 관계로 맺어져 지낼 것인가?

(잘 생각해보면, 마치 입사하기 전에 면접의 과정과 흡사합니다. 창업은 저 멀리 있는 것이 아니었어요. 직장을 다니고 있는 우리도 '나'라는 브랜드를 창업해서 브랜딩하는 과정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저작추 입처개진. 이르는 곳이 어디든 주인 된 마음이면, 보이고 겪는 모든 것이 참된 법이다.

94p

박종윤식 창업 스텝 바이 스텝

1 내가 관심 갖는 분야의 핵심 고객 군을 구분한다.

2 그들이 시장에서 겪고있는 불편함을 조사한다.

3 그 불편함을 지금은 어떻게 해결하는가?

4 어디에서 해당 내용을 공론화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가?

5 해결이 절실한 순서대로 해소 방안을 상품화시킬 수 있는지?

6 해당 고객들에게 연구한 상품의 구매 의사를 확인한다.

7 고객들의 구매 포인트를 파악하고 서비스나 상품을 개선하며 다듬는다.

8 서비스나 상품을 출시, 사업의 경우 창업을 한다.

( 너무너무 뼈 때리는 조언들이 많았지만, 여기까지 제가 느낀 부분들을 포스팅해봅니다. )

2022.11.14.월

81년생 이차장 오늘 한줄.

나는 나를 브랜딩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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