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후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1 고구려 사신도

반응형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1 고구려 사신도를 만나다
20140815
2014년 8월 15일, 박물관 방문했던 사진이 있어서 추억을 소환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외부 활동에 다소 제약이 있어, 지난 과거를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저와 함께 7년전 박물관의 추억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주먹도끼

주먹도끼의 모습입니다, 구석기 시대 대표 유물이지요.

슴베찌르개

슴베찌르개는 구석기 후반부 유물로, 슴베를 자루와 결합하여 창과 같이 사용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유물들이 보입니다.

멧돼지 다리뼈, 사슴 어깨뼈, 사슴 턱뼈, 사슴 뿔

동물들의 뼈도 보이네요.

바리라고 합니다. 서울 암사동에서 출토되었다고 하네요.

맞새김무늬 꾸미개, 봉황모양 꾸미개, 삼국시대 5~6세기 고구려 유물입니다.

귀걸이와 고구려의 금동관입니다. 우리 사극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물이네요.

강서대묘의 백호, 흰색 갈기도 보이고 위엄있어요.

그리고 청룡, 비늘도 보이고 하늘을 비상합니다.

현무, 뱀과 거북이가 뒤엉켜있는 모습이.

주작, 희미하게 찍혀서 아쉽지만, 나름 느낌이 있습니다.


2021.12.12.일.

오늘 한줄.
저는 오늘 인디애나존스의 박사가 되어 강서대묘를 다녀옵니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도. 그대들이여, 나와 우리 가족을 지켜주게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