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8월 개봉예정 작품 행복의 나라는 실제사건을 소재로 상영 예정인데요. 박정희 대통령 암살사건 즉 1026사건에 대한 재판이 중심 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간단한 영화의 소개와, 우리가 몰랐던 당시 10.26 사건에 얽힌 에피소드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입니다.
행복의 나라를 위해,
자신의 행복을 포기한 영웅들
나는 야수의 심정으로, 유신의 심장을 쏘았다. 1979년 10월 26일, 저녁 7시 40분경, 궁정동에서 총성이 울립니다. 당시 김재규 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한 10.26 사태가 모티브인 영화 행복의 나라.
박정희 대통령 암살사건에 연루된 정보부장의 수행 비서관을 연기한, 고 이선균의 유작, 그리고 그의 변호를 맡게된 변호사, 조정석, 끝으로 사건의 수사단 보안사령관, 유재명이 주요 배우입니다.
사실 실제로 10.26을 주도한 김재규 정보부장과, 그의 측근이자 거사에 참여한 박흥주 육군대령, 실제로 변호를 맡은 태윤기 변호사의 이야기인데요.
태윤기 변호사는 대한민국 독립유공자로, 광복 후 육사를 거쳐 육군대령으로 예편하여, 변호사로 개업을 합니다.
이후 많은 변호를 맡으며 대한민국 인권사에 큰 업적을 남겼는데요. 간첩조작 사건의 변호를 맡아, 수 많은 사람들의 무죄를 이끌었고,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시절, 굵직한 시국사건을 주저없이 수임했는데요. 이번 영화 행복의 나라, 10.26 사건이 바로 그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10.26 이야기와 어록들
당시 10.26 사건 이후 주한미국대사는 이런 말을 하는데요. '계획된 쿠데타인지, 일부 기득권이 지도자를 제거한 것인지, 알 수는 없다. 그러나 미국은 새로운 정권이, 큰 실수를 하기전에, 절대로 징벌적 압박을 주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반미감정을 불러올 수 있다.'
당시 박정희는 헌정질서 파괴, 고도성장은 노동자의 희생과 빈부격차, 미국의 인권 압박과 미군철수, 그에 따른 핵무기 개발 시도와 미국과 갈등 등 심각한 문제에 당면했습니다.
과거, 도널드 그레그, 전직 CIA 한국지부장은 이런말까지 남겼는데요, '박정희 그가 바라는대로, 추가 6년의 임기를 더할 경우, 그는 아마도 살아서 임기를 마치지 못할 것이다,' 라는 말까지 합니다.
당시 10.26에 대해서 주 북한 소련대사는, 박정희 정권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 최규하 정권이 1980년대까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소련 정부에 보고했는데요. 이 보고는 이후 전두환과 하나회의 12.12 군사 반란으로 정확하게 빗나가게 됩니다.
민주주의는 쿠데타나 암살로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10.26을 다루었던 대한민국 영화
그때 그 사람들
10.26을 다룬 영화들이 많이 있는데요. 2005년 작품, 한석규, 백윤식 주연의, 그때 그 사람들.
2020년 작품, 이병헌, 이성민 주연의, 남산의 부장들.
2023년 작품, 황정민, 정우성, 이성민 주연의, 서울의 봄. 등 다수가 있습니다.
그때 그 사람들은 미스터리, 코미디 장르로, 10.26 하루를 소재로 영화화 했는데요. 각하 주변의 인물을 풍자적으로 그려내었는데, 재미있다라는 단어보다 웃기다는 표현이 제일 잘 어울립니다.
극중 대사, '야, 이제 세상 달라졌어. 각하는 죽었다고. 야! 이제 세살 좋아질거야, 알아?' 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그러나 그들의 바램과는 상관없이, 배우 윤여정의 내레이션으로, 처벌받은 소식과 함께 그들의 삶도 마무리됩니다.
블랙 코미디 수위가 높아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갔고, 일부 장면은 삭제까지 되었는데요. 특히 영화속 주인공들은 약간 수준 미달에 어리버리한 모습으로, 사실적인 스토리 묘사보다 풍자와 노골적인 유쾌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이후 남산의 부장들과 함께 자주 회자되곤 합니다.
김형욱 정보부장 프레이저 청문회 출석
회고록 그것을 막아햐 하는 남산의 부장들
남산의 부장들. 1970년대 미국 하원의 청문회부터 10.26 사건까지 기간을 그려낸 작품인데요.
1977년 6월 22일 김형욱 정보부장은, 미국 하원 프레이저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서, 6시간 20분간 박정희 대통령을 맹공합니다.
사실 김형욱은 1961년 5.16 군사 반란의 공로로 박정희 정권 시절 정보부장을 지내며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는데요. 3선 개헌 이후 해임되었고, 권력에서 소외된 되 미국으로 망명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바로 김형욱의 회고록이 문제였는데, 바로 회고록 출간을 막기 위해서 중앙정보부는 수십만 달러를 주는 조건으로 원본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회고록 사본이 유충되면서 1979년 4월 일본에서 출판이 되는데요. 그리고 김형욱은 프랑스 파리에서 실종이 됩니다.
사실 김형욱은 1963년부터 6년 3개월이란 역대 최장기간 중앙정보부장을 역임했는데요. 박정희의 유신 선포 후에 반발하여 미국으로 가게된 것이었는데요.
그들의 변질된 절대 권력의 끝은 그렇게 같은 길을 걷게 됩니다.
역시 행복한 나라가 기대되는 이유는
행복의 나라, 12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광해, 추창민 감독의 신작으로, 10.26 사건 관련 재판을 다룬 법정 싸움 영화입니다. 사실 여러가지 측면에서 관심을 모으는 작품입니다.
실존인물 태윤기 변호사와 박흥주 대령의 강한 캐릭터를 표현한 두 배우의 연기대결과, 이선균 배우의 유작으로 관심을 모으는데요.
10.26 당시 상관의 명령으로 경호원을 제압하는 과정이, 내란 사전 공모인가, 아니면 위압에 따른 명령 복종인가가, 재판 영화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재판을 감청하며 관여하는 보안사의 모습에서, 대한민국 현대사와 정치적 상황을 재조명할 수 있는데요.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인간관계를 추창민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으로 어떻게 표현했는지 기대를 불러 일으킵니다.
영화의 개봉일이 8월 14일로 15일 광복절 전날이며, 네이밍은 행복한 나라이지만, 실제 사건과 영화의 이야기 전개는 힝복하지 않은데요.
부조리하고 불행한 운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려간 사람들의 모습에서 무언가 깊은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행복의 나라, 대한민국 시민의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 연예 스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KLPGA 프로골퍼 미녀골퍼 이한솔프로 (73) | 2024.08.03 |
---|---|
대한민국 미녀골프선수 윤이나프로 KLPGA 미녀골퍼 (4) | 2024.08.03 |
대한민국 미녀골프선수 KLPGA 실력파 프로골퍼 골프여신 윤민정프로 (0) | 2024.06.26 |
대한민국 미녀골프선수 미녀골퍼 골프여신 이시온 이성운 (0) | 2024.06.26 |
대한민국 KLPGA 대표미녀골퍼 정서빈 프로 (10) | 202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