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학 경제 시사

새로운 AI 복지 선제적복지제공 스마트싱스 맞춤환경조성

반응형

새로운 AI 복지 선제적복지제공

스마트싱스 맞춤환경조성

AI 의 진화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여러분 혹시 하이 빅스비 아시나요? 저희 아들이 한때 하이 빅스비와 대화하는 재미에 빠졌던 일이 있었는데, 이 AI 기술이 어쩌면 많은 해법 제공 기술의 보편화를 만들어 줄 지 모릅니다.

선제적 대응기술

해법 제공 기술의 보편화

-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AI, 만약 ATM 기기에서 휴대폰 전화를 받으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통화를 멈추라'는 경고 메세지가 뜹니다.

- 스마트리빙과 스마트싱스, 하이 빅스비 인공지능과 스마트 기기의 연계로 다양한 조종이 가능한 사례도 많아요.

- AI가 스스로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복지 제도에 접목이 필요

신청주의 복지제도의 보완

- 사실 최근 복지 사각지대에서 발생한 많은 사건사고를 마주했습니다. 고독사와 생활고 비관으로 인한 자살 사건까지.

- 공공복지 분야의 제도가 있었지만, 관련 부서 인원 부족으로 많은 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못했어요.

- 사실 대한민국 복지제도는,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AI를 통한 선제적 복지제공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

- 위기가구 지정 시스템은 공과금 체납, 단전, 단수 등 여러 항목에서 이상 징후 발생 시 행정기관이 점검에 들어갑니다.

- 그러나 예를 들어 위기가구 지정 주민이 이사를 가게되었지만,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연계 정보가 없어져 추적이 힘들지요.

- 결국 가장 핵심은 거주불명자에 대한 점검이 절실한 상황이에요.

- 거주불명자란? : 주민등록상 거주지 방문조사에서 소재지 확인이 안되면 비대상자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계속 파악이 안되면 거주지불명자로 기록되어요. 사실 행정 절차가 있지만 찾기 힘듭니다.

복지 시스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

신청주의 복지 → 발굴주의 복지는

AI를 통해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